책소개
제1장에서는 2001년 우리 사회에서 엄청난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켰던 영화 <친구>의 서사구조와 의미구조를 분석하였고, 그러한 의미를 서사들 사이의 맥락구조를 통해 분석하였다.
제2장은 우리 사회에서 커다란 파장을 일으켰고 여성의 몸에 대한 의미를 많이 생각하게 한 개그우먼 ‘이영자 사건’을 다루고 있다. 이 사건과 관련된 ‘몸담론’, ‘의학담론’, ‘기술담론’, ‘다이어트담론’ 등 여러 담론들에 대해 검토하였고, 우리 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특정 몸과 체형 중시의 사회 분위기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제3장에서는 서태지와 아이들의 이라는 노래를 분석하였다. 노래 전체가 지니고 있는 서사구조와 노랫말이 지니고 있는 의미구조를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대중문화의 다의미성과 다억양성에 대해 검토해 보고자 하였다.
제4장은 한국 대중가요에 대해 그 서사구조와 의미구조에 대해 분석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의 대중가요가 ‘사랑’을 주요 테마로 하고 반복되어 전개되고 있는데, 그 내면의 다양한 사랑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제5장은 우리 사회에 애니메이션 선풍을 몰고 온 플래시 애니메이션 <마시마로>를 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단순한 즐거움의 대상으로서의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그 속에 담겨진 이데올로기를 밝혀내고자 시도한 것으로, 기존 사회의 억압구조나 지배구조에 대한 저항의 움직임으로서 ‘일반 상식의 전복’, ‘권력 관계의 도치’, ‘규범적 행위에 대한 일탈’ 등이 심층구조에 위치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제6장은 미국의 텔레비전 드라마로서 전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엑스파일(The X-File)>에 대한 분석으로, <엑스파일>의 많은 에피소드들을 선정하여 서사구조, 대립구조, 계열구조, 갈등구조 등을 파악하여, 이 드라마가 지향하는 바가 무엇이며, 그것이 결국 함축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제7장은 여성의 의복이 지닌 의미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거행되는 ‘패션 대회’들 가운데 영향력이 가장 큰 대회를 선정하여, 그 곳에서 발표된 작품들을 중심으로 의미를 밝혀내고자 하였다. 여성의 의복의 형태를 하나의 텍스트로 하고, 그것의 구성요소들을 ‘기호’로 하여, 주요 소재는 ‘기표’로, 소재가 의미하는 바는 ‘기의’로 세분화하여 분석하였다.
제8장은 우리 사회에서 오랫동안 터부시되어 왔고 이제는 점차 인정되어 가고 있는 ‘트랜스 섹슈얼’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다. 한국의 트랜스 섹슈얼을 대표하는 ‘하리수’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매스미디어에서 접근하고 있는 바와 트랜스 섹슈얼 당사자들이 느끼는 바에 대한 비교 연구를 시도하였다. 매스미디어의 접근은 기호학적 방법을 통해 밝히고자 하였으며, 트랜스 섹슈얼에 대한 것은 그들에 대한 심층 인터뷰, 나아가 민속지학적 접근 방법을 시도하였다.
제9장은 2002년 우리 사회를 정말로 들뜨게 만들었던 ‘월드컵 열기’를 다루고 있다. 월드컵 시기를 몇 가지 국면으로 나누고 한국과 일본 미디어들의 보도 경향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여, 두 국가들 사이의 해석과 인식의 차이를 드러내고자 하였다.
제10장은 광고의 ‘물신화 현상’에 대한 분석으로, 사회현상의 변화와 광고의 변화의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한 논의이다. 우리 사회에서 극도로 심한 경제침체를 가져왔던 ‘IMF 상황’ 시기에 가장 물신성을 잘 나타내는 자동차 광고 사이의 상관성을 밝히고자 한 것이다. 자동차 광고, 언론보도, 소비자반응의 3자 구도를 중심으로 이들 간의 상관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제11장은 우리 사회의 결혼과 이혼 및 그 사이에 일어나는 혼외 관계 등에 대해 기존의 프레임과는 달리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했던 한 드라마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고 있다. 이 드라마의 타이틀은 <고백>이라고 하는데, 이전에는 ‘불륜’이라고 했던 행위들을 새로운 사랑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으며, 그러한 관점들이 사회 내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게 되는 사회 분위기와 이들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밝히고자 하였다.
200자평
영화·가요·TV 드라마·애니메이션·광고·스포츠·패션에서 트랜스젠더와 ‘몸’까지, 현대사회에서 전개되는 각종의 대중문화 장르들을 분석하고 그들이 지향하는 바와 영향을 기호학적으로 해석한다. 각각의 대중문화 장르가 내포하고 있는 서사구조와 의미구조를 밝혀내고, 그러한 구조 속에 내재되어 있는 이데올로기를 발견, 그로 인한 영향을 검토하고 있다.
지은이
백선기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이다. IAMCR(국제언론학회) 국제평의회 의원으로 활동하면서 크리스 바커와 교류하게 되었다. PACA(태평양아시아 커뮤니케이션학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고, 한국기호학회의 부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학교 대학원 언론정보학과에서 석사과정을 졸업하고,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미국 미네소타 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경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와 한국언론학회 총무이사 및 이사, 한국방송학회 회장,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원장을 지냈다. 저서로는 『인터넷 공간의 진화와 미디어 콘텐츠』(공저, 2007), Media Coverage and Semiotics(2007), 『영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2007), 『미디어,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2007)을 비롯하여 『전쟁보도와 미디어 담론』(2005), Television News, Images and Semiotics(2004), News, Signs and Culture(2004), 『대중문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2004), 『한국 언론 보도의 기호학』(2004), 『텔레비전 영상 기호학』(2003), 『정치담론과 인터넷』(2003), 『텔레비전 문화의 기호학』(2002), 『사이버 선거와 인터넷』(2001), 『언론보도와 신화적 인식』(1998), 『한국 선거보도의 기호학』(1997) 등이 있다. 역서로는 『미디어 담론』(2004), 『문화연구란 무엇인가』(2000) 등이 있다. 이 중 『영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은 2008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었고, 『한국 선거보도의 기호학』과 『문화연구란 무엇인가』는 한국언론학회 희관 저술상을 수상했다.
차례
서언:대중문화와 기호학의 연계
제1장 영상의 서사구조와 맥락적 의미
영화 <친구>에 대한 사회적 의미 파악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영상 텍스트의 의미구성
3. 영화 <친구>의 서사구조 분석:거대 통합체 분석
4. 영화 <친구>의 영상 이미지 분석:미장센 이미지의 3중 분절구조 분석
5. 영화 <친구>의 언어적 내러티브와 영상 이미지의 맥락적 의미분석
5. 나오며
제2장 한국사회에서의 ‘여성의 몸’의 의미와 이데올로기
‘이영자 사건’에 대한 담론구조 분석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몸의 사회학과 몸에 대한 담론
3. ‘다이어트 산업, 스타를 이용하라’ 편 분석
4. <이영자의 다이어트 특강> 분석
5. <실제상황, 이영자 시집간다> 분석
6. 나오며
제3장 서태지와 아이들’의 ‘Come Back Home’에 대한 서사구조와 의미구조
대중음악의 ‘다의성’과 ‘다억양성’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서태지와 아이들’ 텍스트와 분석방법
3. 대중문화 텍스트의 독해와 수용
4. 통합체 분석
5. 계열체 분석
6. 언어기능 분석
7. 텍스트에 나타난 다의적 의미구조
8. 수용자집단의 해독
9. 나오며
제4장 한국 대중가요의 ‘사랑’이 지니는 서사구조와 의미구조
‘사랑’의 상징성과 추상성에 대한 파악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대중가요 의미와 이데올로기적 특성
3. 한국대중가요의 전개과정과 중심테마
4. 대중가요의 중심테마인 ‘사랑’의 사회적 의
5. 대중가요의 서사구조
6. 대중가요에 나타난 사랑의 속성
7. 대중가요에 나타난 사랑에 대한 남녀 간의 차이점
8. 대중가요에 나타난 ‘사랑’에 대한 신화와 이데올로기
9. 나오며
제5장 플래쉬 애니메이션 <마시마로>의 서사구조와 의미구조
마시마로 캐릭터의 파급과 영향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대중문화와 엽기문화
3. 엽기문화의 발생과 의미
4. 대중문화에서 나타나는 이데올로기
5. 엽기토끼 <마시마로>에 대한 통합체 분석
6. 엽기토끼 <마시마로>에 대한 계열체 분석
7. 엽기토끼 <마시마로>의 신화 분석
8. 나오며
제6장 미국 텔레비전 드라마 <엑스파일(The X-File>의 의미구조와 신화
과학성과 비과학성의 대립구조를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드라마의 형식에 대한 논의
3. 드라마의 소재에 대한 논의
4. 드라마의 서사구조에 대한 논의
5. 드라마에 나타난 이데올로기
6. TV외화 <엑스파일>의 통합체 분석
7. TV외화 <엑스파일>의 계열체 분석
8. TV외화 <엑스파일>의 신화 분석
9. 나오며
제7장 여성의복(Fashion)의 의미구조와 이데올로기
여성의복의 구성요건과 소재에 대한 의미를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패션 트렌드와 섹슈얼리티에 대해서
3. 패션 트렌드에 나타난 섹슈얼리티
4. 섹슈얼리티의 표현 양식들
제8장 한국 트랜스섹슈얼에 대한 미디어의 접근과 수용자 반응
‘하리수’ 관련 담론 분석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트랜스젠더의 성 정체성에 대하여
3. <인간극장-그 여자 하리수> 분석
4. 실제 트랜스젠더들에 대한 심층 인터뷰 분석 결과
5. 미디어에 비쳐진 트랜스젠더와 실제 트랜스젠더의 비교 분석
6. 나오며
제9장 2002년 월드컵 보도와 축제의 의미구조
한.일 양국의 의미구조와 시각의 차이를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스포츠와 이데올로기
3. 2002년 한.일 월드컵 분석
4. 나오며
제10장 자동차 광고의 유형과 이데올로기
광고의 물신성과 상징성의 개념적용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상품, 광고, 소비의 역학관계
3. 자동차.광고.소비
4. 자동차 상품과 광고의 역학관계:구체적 광고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5. 자동차 광고의 의미구조와 소비의 역학관계:구체적 광고사례분석을 중심으로
6. 나오며
제11장 텔레비전 드라마와 사회 윤리
드라마 <고백>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페미니즘
3. 드라마 내의 여성 역할과 이데올로기
4. 드라마 <고백>의 통합체 분석
5. 드라마 <고백>의 계열체적 분석
6. 드라마 <고백>과 기존 신화와의 차별성
7. 나오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