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지식을만드는지식의 ‘초판본 한국 근현대소설 100선’ 가운데 하나. 본 시리즈는 점점 사라져 가는 명작 원본을 재출간하겠다는 기획 의도에 따라 한국문학평론가협회에서 작가 100명을 엄선하고 각각의 작가에 대해 권위를 인정받은 평론가들이 엮은이로 나섰다.
역사·전기소설은 신소설이 확보하지 못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위험에 처한 나라를 구하는 영웅을 작품으로 형상화했다는 점에서 문학사적 의의가 있다. 신채호는 역사·전기소설의 대표적 작가 중 한 사람으로, 영웅만이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졌다.
이러한 그의 세계관이 형상화된 대표적 작품이 ≪을지문덕젼≫과 <슈군의 뎨일 거룩한 인물 리슌신젼>이다. 이 두 작품을 통해 신채호는 역사적 인물의 영웅적 모습을 그리면서, 현재의 혼란스러운 국내 정세를 극복할 수 있는 탁월한 지도자의 출현을 욕망한다. 그는 민족의 구원자 모델을 역사적 영웅을 통해서 제시한다. 즉, 그는 고소설의 서술체와 전기류 작품의 수법으로 그의 민족주의 사관을 구체적으로 드러낸다. 작품 속의 영웅들은 탁월한 능력으로 수없는 장애물들을 해결하면서, 나라의 평화와 번영을 추구한다. 또한 그들은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을 법한, 완벽한 이상을 구현하는 다소 관념적인 인물들이다. 신채호는 주인공들의 인간적인 개성을 배제한다. 대신 그의 세계관인 민중 혁명 의식, 민족의식, 민족사에 대한 자부심을 주인공들을 통해 보여준다. 주인공들은 외적에 대한 적개심, 무능한 조정에 대한 비판 의식, 나라에 대한 충성심과 부모에 대한 효심을 갖춘 가장 이상적이고 바람직한 인물들이다.
을지문덕젼
고구려 장군 을지문덕의 영웅적 생애를 다루고 있다. 과장되고 현학적인 문체로 역사적 영웅을 형상화한 이 작품은 총 15장에 걸쳐 작가의 자주 의식 고취 의지를 뚜렷하게 드러낸다.
서론에서 신채호는 ‘떠돌이 도적떼’인 일본을 무찌를 수 없는 이유로 민족의 약함과 열등함을 지적하면서, 현재의 국가적 위기 상황의 극복 방법을 역사적 경험 세계에서 찾고 있다. 패배 의식에서 벗어나 위기 극복의 힘을 끌어낼 수 있는 영웅적 모델의 예는 을지문덕이다. 영웅의 이야기를 전하는 이유를 그는 직접적으로 드러낸다. 우리 민족이 영웅을 숭배하는 근성이 박약함을 한탄하면서, 나라의 영웅을 그 나라의 민족이 모른다면 나라의 힘을 지탱할 수 있는 버팀목은 흔들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작품은 영웅의 생애를 다룬 서사 진행 방식의 전형을 따르고 있다. 제1장에서는 영웅이 살았던 시대적 상황의 혼란스러움에 대해 언급한다. 을지문덕이 살았던 고구려 영양왕 때는 우리 민족은 고구려, 신라, 백제로 나뉘어 전쟁이 잦았고, 중국이라는 거대한 외세의 힘에 밀려서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고구려 조정과 중국과의 관계가 순조롭지 못해 국내 정세는 갈수록 불안정한 상태였다. 이처럼 나라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시기에 을지문덕은 필연적으로 영웅의 운명을 안고 출현한다. 제2장에서는 적과 투쟁해서 나라를 위기에서 구해내는 초월적 구원자로서의 을지문덕의 활약을 그리고 있다. 살수대첩에서의 을지문덕은 외세의 거대한 힘을 마치 어린아이 다루듯 한다. 그리고 영웅에게는 더 큰 시련이 있지만, 오히려 시련은 영웅을 더욱 영웅답게 한다. 을지문덕은 시종일관 외세에 저항해 ‘겨레의 절호한 모범’이 된다. 을지문덕의 영웅적 행적을 신채호는 제4장에서 자주적 의지와 연결시킨다. 자주 의식의 본보기는 바로 을지문덕에게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제5장에서는 민족의 모범이 되는 을지문덕의 생애가 다만 살수대첩을 통해서만 알려진 것을 아쉬워한다.
신채호에게 영웅은 이상적인 인간상의 전형이다. 제6장과 제7장에서의 을지문덕은 외교적인 지략도 뛰어나 외세와의 관계에서도 지혜로운 책략으로 대응한 인물이다.
제8장, 제9장, 제10장에서 신채호는 을지문덕의 활약상이 역사의 기록에 짧게 언급돼 있지만, 그의 빛나는 자주적 의지의 진정성은 누구나 인정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와 같이 신채호는 영웅의 전형적인 면모를 살수대첩의 영웅 을지문덕에게서 찾는다. 제11장, 제12장, 제13장, 제14장, 제15장에서는 그가 이 작품을 통해 민족에게 주지시키고자 하는 주제 의식을 반복해서 강조하고 있다. 신채호에게 을지문덕의 영웅적 행적을 본받는 것은 외세 때문에 흔들리는 나라의 정체성을 바로잡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결론에서 신채호는 남에게 넘겨주어 우리 겨레는 발붙일 땅이 전혀 없다고 지금의 상황을 한탄하면서, 지금이야말로 영웅의 출현을 간절히 소망한다는 주제 의식을 드러낸다.
슈군의 뎨일 거룩한 인물 리슌신젼
임진왜란(壬辰倭亂)의 영웅 충무공(忠武公) 이순신을 그린 전기문 형식의 작품이다. 신채호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일생을 서론, 본론, 결론의 논설 형식으로 구성했다. 총 19장의 회장체(回章體)로 영웅의 일생을 다루면서, 민족의 자주성이라는 주제 의식을 형상화했다.
제1장부터 제4장까지는 이순신의 역사적 기록을 언급하면서, 영웅의 신비스러운 출생과 남다른 유년 시절의 에피소드들, 그리고 영웅의 고난 극복이 차례대로 이어진다. 위기에 휩싸인 조정과 간신들로 인한 시련은 영웅을 더욱 영웅답게 만드는 조건일 뿐이다. 이순신은 영웅담의 주인공이 갖추고 있는 뛰어난 능력과 모범적인 성품까지, 완벽한 인간상을 보여준다.
제5장부터 제10장까지는 전쟁의 위기 상황을 대비하는 이순신의 예지력, 거북선의 등장, 그리고 연속되는 전쟁에서의 승리를 다룬다. 제11장부터 제19장까지도 이순신의 영웅적 행적을 말한다. 동시에 영웅담에서 놓치기 쉬운 영웅의 감수성과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인간적인 모습도 보여준다. 또 영웅은 마지막 주검조차도 완벽한 모습이다. 이순신은 노량해전에서 “싸홈이 방쟝 급하니 내가 죽거든 곡셩을 내여 군심을 경동치 말라”는 유언을 남긴다. 신채호는 죽는 순간까지도 나라와 백성만을 생각하는 영웅의 숭고한 죽음을 통해 지금의 나약한 민족성을 지적하는 동시에 후세의 귀감이 될 만한 영웅의 출현만이 민족의 자주성을 회복하는 길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결론에서는 영국 해군 넬슨 제독과 이순신을 비교한다. 신채호는 세계 위인과 이순신을 같은 위치에 놓으면서, 영웅의 명예는 그 나라의 존엄성에 따라 높아지고 낮아지는 것임을 강조한다. 또 고통에 빠진 우리 국민에게 드리오니 모든 이는 이를 모범으로 삼으라면서, 신채호는 제2의 이순신을 기다린다는 것으로 작품을 마무리한다. 이것은 신채호의 영웅 출현의 소망 의지가 단순한 영웅의 출현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신채호에게 영웅의 출현은 국민 모두가 영웅의 조건을 갖추고 있을 때만 가능한 것이다.
200자평
신채호는 강화도 조약 이후 일제강점기 직전, 국가의 자주성이 위태로웠던 시기를 영웅의 출현으로 극복하려 했다. 이 세계관이 역사·전기소설 <을지문덕젼>, <슈군의 뎨일 거룩한 인물 리슌신젼>에 반영된다. 여기서 진정한 영웅의 출현은 전 국민의 경쟁 속에서만 가능한 것임을 강조한다. 즉 신채호에게 영웅은 을지문덕과 이순신 그리고 우리 민족 모두를 포함한 것이다.
지은이
신채호는 지금의 대전광역시 중구 어남동에서 신광식(申光植)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호는 일편단생(一片丹生), 단생(丹生), 단재(丹齋), 금협산인(錦頰山人), 무애생(無涯生) 등이다. 충북 청원군 낭성면 귀래리에서 유년 시절을 보낸 그는 조부에게 한학을 배웠는데, 13세에 사서삼경을 모두 읽어 신동으로 불렸고, 19세에 성균관에 입학해서 1905년 성균관 박사가 된다. 같은 해 장지연(張志淵)이 ≪황성신문≫에 <시일야방성대곡>을 쓰고 투옥되자, 그의 뒤를 이어서 논설위원으로 활동한다. 이듬해 ≪대한매일신보≫의 주필이 되었고, ≪이태리 건국 삼걸전≫을 광학서포에서 발행한다. 1907년 신채호는 비밀결사 단체 신민회에서 독립운동을 하면서, 국채보상운동에도 적극적으로 앞장선다.
1908년 신채호는 여성 계몽 잡지 ≪가정잡지≫의 발행인이 됐고, 같은 해 ≪대한매일신보≫에 5월부터 8월까지 <수군 제일 위인 이순신전>을 연재한다. 5월에는 ≪을지문덕≫을 광학서포에서 발행했고 다음해 ≪동국거걸 최도통전≫을 출간했다.
1910년 한일합방 후, 신채호는 안창호(安昌浩), 이갑(李甲) 등과 블라디보스토크로 망명, 독립사상의 전파를 위해 ≪해조신문≫을 발간한다.
1914년에 ≪조선사≫의 저술을 시작한 신채호는 만주를 여행하면서 광개토왕 왕릉 등 고구려 고적을 답사한다. 다음해 북경 도서관에서 ≪조선상고사≫의 집필을 위한 연구 자료를 수집한다. 또 박은식(朴殷植), 문일평(文一平) 등과 박달학원을 설립한다.
1919년 신채호는 임시정부 전원위원회 위원장으로, 비밀결사 대동청년단 단장으로 추대된다. 같은 해 ≪신대한≫의 주필로 독립운동에 많은 영향을 주는 글을 썼고 대한 독립청년단 단장, 신대한동맹단의 부단주가 된다. 다음해, 보합단(普合團)의 내임장으로 추대된 그는 독립군 자금을 모집한다.
1921년 북경에서 김정묵(金正默), 박봉래(朴鳳來)등과 통일책진회(統一策進會)를 만들어 <통일책진회 발기 취지서>를 발표한다. 다음해 북경에서 조선 역사를 연구해 ≪조선상고사≫, ≪조선상고문화사≫, ≪조선사연구초≫를 저술한다. 그리고 1923년 의열단(義烈團)의 요청으로 <조선혁명선언>을 만들었고, 국민대표자회의에 참석해 임시정부의 창조파로 활약한다. 다음해 관음사(觀音寺)에서 역사 연구에 몰두한다.
1925년에는 1월부터 10월까지 ≪동아일보≫에 ≪조선사연구초≫를 연재하면서, 무정부주의에 관심을 갖게 된 그는 미발표 작품인 <전후 삼한고>를 쓴다.
1928년 대만의 무정부주의 비밀결사 사건에 연루된 신채호는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10년 형을 받아 뤼순 감옥에서 복역한다. 다음해 ≪조선사연구초≫가 동지들에 의해 서울에서 출판된다.
1931년에 그는 ≪조선일보≫에 6월부터 10월까지 <조선사>를 연재했고, 10월부터 12월까지 <조선상고문화사>를 연재한다.
1936년 2월, 신채호의 나이 57세, 뤼순 감옥에서 뇌일혈로 의식을 잃은 후, 유언도 남기지 못하고 타국 땅에서 옥사한다.
1945년에는 신채호학사가 설립되었고, 다음해 ≪조선일보≫에 연재되었던 <조선사>의 서문을 ≪조선사론≫으로 표제하여 광한서림에서 출판한다. 1948년 ≪조선상고사≫를 종로서원에서 발행했고, 1955년 단재유고출판회에서 ≪을지문덕≫을 순 한글로 번역 출판한다.
1962년 신채호에게 대한민국 건국 공로훈장이 수여되었다. 그리고 2007년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에서 ≪단재 신채호 전집≫이 발행되었다.
옮긴이
최경희는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 과정을 수료하고, 경희대학교에서 글쓰기 강의를 하고 있다. 저서로는 ≪한민족 문화권의 문학≫(공저)이 있다.
차례
을지문덕젼
셔론
뎨일쟝 을지문덕 이전에 한국과 지나의 관계
뎨이쟝 을지문덕 시대에 고구려와 슈ㅅ나라의 형셰
뎨삼쟝 을지문덕 시대에 렬국의 형셰
뎨사쟝 을지문덕의 굿센 졍신
뎨오쟝 을지문덕의 웅도 대략
뎨륙쟝 을지문덕의 외교
뎨칠쟝 을지문덕의 무비
뎨팔쟝 을지문덕의 슈단 밋헤 뎍국
뎨구쟝 슈ㅅ나라의 형셰와 을지문덕
뎨십쟝 룡갓치 변화하고 범갓치 용맹한 을지문덕
뎨십일쟝 샬슈 풍운의 을지문덕
뎨십이쟝 셩공 후 을지문덕
뎨십삼쟝 녯날 사긔 지은 사람의 좁게 본 을지문덕
뎨십사쟝 을지문덕의 인격
뎨십오쟝 무시무죵의 을지문덕
결론
슈군의 뎨일 거룩한 인물 리슌신젼
뎨일쟝 셔론
뎨이쟝 리슌신이 어려슬 때와 쇼시ㅅ젹의 일
뎨삼쟝 리슌신의 츌신과 그 후에 곤난
뎨사쟝 오랑캐를 막던 조코만 싸홈과 죠뎡에셔 인재를 구함
뎨오쟝 리슌신이 젼쟁을 쥰비
뎨륙쟝 부산 바다로 구원하려 간 일
뎨칠쟝 리슌신이 옥포에셔 첫 번 싸홈
뎨팔쟝 리슌신의 뎨이젼 당포
뎨구쟝 리슌신의 뎨삼젼 견내량
뎨십쟝 리슌신의 뎨사젼 부산
뎨십일쟝 뎨오젼 후에 리슌신
뎨십이쟝 리슌신의 구나
뎨십삼쟝 리슌신의 옥에 드러갓다가 나오난 동안 집과 나라의 비참한 운슈
뎨십사쟝 리슌신의 통졔사 재임과 명량에셔 대승쳡
뎨십오쟝 왜적의 말로
뎨십륙쟝 진린의 즁도의 변함과 로량의 대젼
뎨십칠쟝 리슌신의 반구와 그 유한
뎨십팔쟝 리슌신의 졔쟝과 그 유젹과 그 긔담
뎨십구쟝 결론
해설
지은이에 대해
엮은이에 대해
책속으로
다만 일국 강토난 그 나라ㅅ영웅이 몸을 밧쳐서 위엄이 잇게 한 것이며 일국의 민족은 그 나라ㅅ영웅이 피를 흘녀셔 보호한 것이라. 졍신은 산악갓치 특립하엿스며 은택은 강하갓치 넓엇거날 그 나라ㅅ영웅을 그 나라ㅅ사람이 알지 못하면 그 나라이 엇지 나라이 되리오. 그런고로 사마쳔의 사필노 영웅의 참면목을 그려내며 두자미의 시부로 영웅의 큰 공덕을 찬숑하고 향을 살으고 졔사를 올녀셔 영웅의 하강함을 긔도하며 옥으로 집을 짓고 금으로 셤뜰을 모화 영웅의 래림함을 기다려셔 영웅이 업스면 마암속에 영웅영웅 하며 영웅이 잇거든 입으로 영웅영웅 하여야 영웅이 날 것이어날
-≪을지문덕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