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2346호 | 2014년 12월 8일 발행
다른 채널과 다른 채널
심형근이 쓴 <<채널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방송의 자아 표현
히트 프로그램 하나면 방송을 평정하던 시대는 갔다.
지금은 매체와 매체, 채널과 채널의 경쟁 시대다.
채널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1981년 미국에서 새로운 음악 방송 채널 MTV가 탄생했다. 작은 규모로 시작한 이들은 채널 아이덴티티를 알리기 위해 프랭크 올린스키에게 로고 디자인을 의뢰한다. 그가 디자인한 MTV 채널 브랜드 로고는 혁신을 넘어 새로운 문화 아이콘으로 등장했다. 독특하고 현란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스테이션 아이디를 스테이션 브레이크에 계속 방송했고 브랜드 성장을 이끌게 되었다.”
‘스테이션 아이디 디자인’, <<채널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47쪽.
스테이션 아이디란 무엇인가?
경쾌한 리듬의 배경음악과 채널을 대표하는 브랜드 로고, 심벌, 캐릭터로 구성된 영상이다. 스테이션은 방송사, 아이디는 identification의 약자다. 라디오 방송에서 전파를 송출하는 방송사 이름과 주파수를 알려 주던 ‘방송국명 고지’에서 출발한 개념이다.
기능이 뭔가?
방송사의 채널 아이덴티티를 시청자에게 직접 선보이는 창구다. 스테이션 아이디는 시청자에게 채널의 철학과 비전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MTV 이전에는 어떤 양상이었나?
텔레비전 방송이 시작되면서 라디오 방송의 청각적 스테이션 아이디가 시각 효과 이미지로 바뀌었다. 간단한 스틸 이미지와 로고송으로 이루어진 소극적 표현이 주를 이루었다.
MTV 이후에는 어떤 모습이 되는가?
지상파와 내로캐스팅의 모든 채널에서 채널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핵심 요인이 되었다.
어떻게 만드는가?
함축된 표현과 상징이 풍부한 이미지, 차별되고 주목률 높은 이미지를 사용한다. 이미지 외에도 타이포그래피를 포함한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 요소가 필요하다.
결국 이미지가 채널과 프로그램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시각적 구성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디자인의 일관성이다.
사운드는 어떤가?
‘만나면 좋은 친구~MBC 문화방송’처럼 단순하고 반복되는 리듬과 멜로디에 채널명과 슬로건을 포함한 친근한 가사를 덧붙인다. 이런 징글을 통해 채널을 반복적으로 시청자에게 각인시킨다.
스테이션 아이디로 채널 브랜드 가치를 높인 사례를 든다면?
CNN이다. 전쟁만으로 거대 방송사가 된 것이 아니다. 시청자에게 24시간 생생한 뉴스를 전달한다는 채널 아이덴티티가 스테이션 아이디를 통해 진지하게 전해졌기 때문에 발전한 것이다.
CNN의 전략이 뭔가?
우주 속 지구 이미지와 세계 각국의 현지 모습을 브랜드 로고와 함께 역동적으로 표출했다.
한국에는 성공 사례가 없나?
CJ E&M이 보유한 개성적 채널이 사례가 될 수 있다. 요리를 전면에 내세운 올리브TV의 화면은 깔끔한 요리가 있는 식탁을 연상시킨다. 올리브 열매를 연상시키는 브랜드 로고와 생기발랄한 색감의 요리 장면을 스테이션 아이디로 구성하여 채널 아이덴티티를 명확하게 전달한다.
지상파 채널의 전략은 뭔가?
국내 지상파 방송3사는 정적인 풍경 이미지나 동물 영상 위주의 스테이션 아이디를 써 왔다. 최근에는 캐릭터와 애니메이션으로 이루어진 새로운 시각적 스타일을 도입했다.
이 책, <<채널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엇을 설명하는가?
채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시각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네트워크 디자인이다. 다매체 시대의 경쟁적 방송 산업 환경에서 역할이 더욱 커지는 분야다. 이 책은 로고, 컬러, 그리드, 스테이션 아이디의 디자인 전략과 사례를 살핀다.
채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한마디로 말하면 뭐가 되는가?
채널 브랜드를 시청자에게 쉽고 빠르게 각인시키기 위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도구다. 방송이 추구하는 가치와 의미를 집약한 결정체이며, 시청자에게 전달되는 미디어의 이미지다. 이것은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방송사의 구애이자 자아성찰이다. 장기 관점에서 채널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안정적 채널 브랜드 확보와 차별화한 채널 아이덴티티의 정립이 필수불가결의 조건이다.
당신은 누구인가?
심형근이다. 상명대학교 공연영상미술학과 교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