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예능 프로그램 스토리텔링은 전문적이기 때문에 쉽게 접근할 수도 없거니와 타 프로그램과 차별화하기 위해 매 순간 긴장감을 가지고 제작하고 있다. 특히 예능 프로그램은 여타의 프로그램보다 파급력이 강하고, 그 가치와 매력은 다른 어떤 방송 콘텐츠보다 월등하다. 따라서 예능 프로그램에서 스토리텔링을 실전에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왜냐하면 구조적으로 작가의 입장에서 만드는 방법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예능 프로그램의 스토리텔링이 왜 중요한지, 예능 프로그램의 핵심은 무엇인지, 그리고 완성도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스토리텔링의 힘은 도대체 무엇인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지은이
정숙
서울디지털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다. 덕성여자대학교에서 국문학을 전공한 뒤,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에서 방송영상으로 언론학 석사학위를 받았고,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과정을 이수 중이다. 1986년 MBC 구성작가 2기 공채로 방송작가를 시작해, KBS 코미디 작가 공채 1기로 본격적인 방송작가 활동을 했다. KBS 방송대상 코미디작가상과 작품상을 수상했다. 방송작가 17년 동안 쇼·오락·코미디·예능 프로그램과 시트콤을 집필했고, 지금은 프로덕션 라이온피시(LIONFISH) 방송기획팀에 몸담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디지털미디어 스토리텔링’, ‘문화콘텐츠와 뉴미디어’, ‘디지털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등을 수학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스토리텔링 자문위원, 방송문화진흥회 방송구성작가상 심사위원을 거쳤다. 저서로는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 1: 드라마의 분산·집중·몰입 전략』(2013),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 2: 구성·예능·다큐와 라디오 전략』(2013), 『드라마 대본실습』(2013), 『방송 구성 연습』(2012), 『스토리텔링으로 소통하라』(2011), 『쇼 오락 예능 이렇게 쓴다』(2008)가 있다. 논문으로는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열린 포맷에 기여하는 생산요소와 리얼리티 확보 전략 연구-무한도전을 중심으로”(2013), “텔레비전 시트콤을 통해 본 여성의 변모된 역할분석”(2008)이 있다.
차례
01 예능 프로그램 기획
02 예능 프로그램 스토리텔링 특성
03 예능 프로그램 스토리텔링 구성 요소
04 리얼 버라이어티
05 관찰 예능
06 휴먼 다큐 예능
07 토크쇼 스토리텔링
08 콩트 코미디
09 무대 개그
10 시트콤